loading
  • 공공분양 청약조건

    2023. 5. 21.

    by. 접속

    공공분양주택은 국가나 지자체,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주택도시기금 등을 지원받아 건설하여 공급하는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으로써 수분양자에게 소유권을 이전하는 주택을 말합니다.

    공공분양 청약조건

    공공분양주택 청약자격은 크게 무주택세대구성원, 해당지역 거주, 청약통장 가입 및 납입횟수,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무주택세대구성원이란 세대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의 구성원을 말합니다. 해당지역 거주란 주택을 공급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것을 말하며,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시, 군 중 하나에 거주해야 합니다. 청약통장 가입 및 납입횟수는 청약통장을 가입하고 납입횟수를 충족해야 하며, 납입횟수는 청약통장 가입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고 12회 납입 시 1순위, 6개월이 경과하고 6회 납입 시 2순위가 됩니다. 소득 및 자산 기준은 공공분양주택의 유형별로 기준이 다르며, 공공분양주택 입주자모집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분양주택 청약순위는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 및 납입횟수, 소득 및 자산 기준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며,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로 구분됩니다. 1순위는 무주택기간이 가장 길고 청약통장 가입 및 납입횟수가 많은 자, 2순위는 무주택기간이 짧고 청약통장 가입 및 납입횟수가 많은 자, 3순위는 무주택기간이 가장 짧고 청약통장 가입 및 납입횟수가 적은 자, 4순위는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자 순으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공공분양주택 청약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청약신청 시에는 입주자저축(청약통장) 잔액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소득 및 자산 증명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공공분양주택 당첨자는 청약접수 마감일로부터 약 2~3개월 후 발표되며, 당첨자는 계약금을 납부하고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계약금 납부일은 입주자모집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분양주택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만, 청약자격이 까다롭고 당첨 확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공분양주택 청약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리 청약자격을 확인하고 청약통장을 가입하는 등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